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거울 나라의 앨리스


어렸을 때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를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있다. 하지만 대강의 내용만 기억하지 자세하게는 기억이 나지 않아서 다시 읽으려고 책을 찾다가 거울 나라의 앨리스 를 발견했다.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속편으로 앨리스네 집의 거울 뒤편으로 앨리스가 들어가게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. 커서 읽어보니 작가의 상상력이 새삼 엄청나게 느껴진다. 주해가 달려있는 책이라 자꾸 주해를 살펴보게 되어서 집중이 좀 떨어지긴 하지만 흥미롭긴 하다.
어릴 적 추억의 동화를 담은 마카롱 에디션

「펭귄클래식 마카롱 시리즈」는 지난 80년간, 아름다운 표지와 합리적 가격으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아 온 펭귄북스의 테마 시리즈다. 7권으로 구성된 이번 동화 에디션에서는 어릴 적 읽었던 동화 중에서도 명작들만 엄선해 펭귄클래식의 새로운 감각으로 선보인다. 프랜시스 호지슨 버넷의 소공녀 , 제임스 매튜 베리의 피터 팬 , 루이스 캐럴의 거울나라의 앨리스 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,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보물섬 , 찰스 디킨스의 크리스마스 캐럴 ,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 를 마카롱 같은 색감으로 만나볼 수 있다.

루이스 캐럴의 거울 나라의 앨리스
음, 여기서는 같은 장소에 있으려면
네가 달릴 수 있는 만큼 힘껏 달려야 한단다.
다른 데 가고 싶다면 최소한 두 배는 더 빨리 달려야 해!

아동문학의 고전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의 속편에 해당하는 작품이다.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의 6개월 후를 배경으로 한 거울 나라의 앨리스 는, 수학적 상상력에 따라 미학적으로 극도로 정교하게 쓴 판타지로, 지적이고 사회적이며 논증적인 성격을 띤다. 하나의 거대한 체스 판과도 같은 거울 속 세계에서 앨리스의 모험은 체스 말의 움직임에 비유된다. 이 책에는 거울 나라의 앨리스 외에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의 원형인 땅속 나라의 앨리스 의 원문이 실려 있다.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가 정식으로 출간되기 전, 루이스 캐럴이 실제 앨리스에게 들려준 이야기의 원문을 맛볼 수 있는 글이다. 또한 함께 수록한 루이스 캐럴의 에세이 「무대 위의 ‘앨리스’」(1887)에서는 캐럴이 머릿속으로 생각한 앨리스와 하얀 토끼, 하얀 여왕, 붉은 여왕, 모자 장수 등 독특한 등장인물들에 대한 생생한 묘사를 만날 수 있다.


거울 나라의 앨리스

판본에 대하여

거울 나라의 앨리스
땅속 나라의 앨리스
무대 위의 ‘앨리스’

부록 1/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의 8만 6천 번째 판에 부치는 서문
부록 2/ 거울 나라의 앨리스 의 6만 1천 번째 판에 부치는 서문
작품해설 / 땅속 나라의 앨리스 의 탄생
주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