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BS 화제작 짝과 인터뷰 게임을 보고 이 프로그램을 예능으로 봐야할 지
교양으로 봐야할 지 많이 어색했었는데...
보다보니 그냥 그런가?란 생각으로 재미있게 보았던 기억이난다.
도서 TV 방송기획 생각대로 된다는 논란의 중심이었던 짝과 인터뷰 게임의 창작과정과 비결을 공개한
가치있는 서적이다.
방송기획관련되서 관심있는 이들에게 색다르고 의미있는 내용이 가득차 있는 것 같다.
기억에 남는 남자1호, 여자 1호...생각만해도 충격?이었던 명칭
선구자같은 프로그램을 많든이들은 존경받을만 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
그들의 머리속 지식들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.
예능이냐, 교양이냐? 논란이 된 SBS 화제작 짝 인터뷰 게임 !
기획부터 방송까지 남규홍 PD가 밝히는 TV 프로그램 제작 과정과 창작 비결
이 책은 창조가 화두인 세상에서 교양 프로그램에 예능적인 요소를 묘하게 섞어낸 SBS 화제작 짝 의 최초 기획자이자 연출자인 남규홍 PD가 낯설지만 자신만의 톡톡 튀는 색감으로 승부를 겨뤘던 TV 프로그램 짝 과 인터뷰 게임 의 제작 과정과 창작 비결을 공개한 것이다.
새로운 포맷으로 예능이냐, 교양이냐의 논란을 불러온 짝 은 솔로 출연자들을 남자 1호, 여자 1호 등 번호로 부르고, ‘나도 짝을 찾고 싶다’라는 문구가 새겨진 유니폼을 입고 6박 7일 동안 애정촌에서 자신의 짝을 찾는 프로그램으로 2011년 방송계 최대 히트 상품 중 하나였다. 인터뷰 게임 은 자신의 문제를 풀기 위해 출연자인 주인공이 파란 마이크를 들고 인터뷰하고 싶은 대상을 직접 선정, 인터뷰하면서 지혜를 구하고 답을 찾는다는 취지의 프로그램으로 2009년 한국방송PD협회에서 시상하는 제21회 한국방송PD대상 실험정신상을 수상하였다.
이처럼 창의력이 숨 쉬는 두 프로그램의 제작 과정을 통해 저자 남규홍 PD는 크리에이티브의 힘은 어떻게 길러지고, 그로 인한 결과는 무엇이며, 또 모방하고 참조하는 ‘빠른 추격자’류가 아닌 순수 창작인 ‘최초 진입자’류 프로그램은 어떻게 만드는 지, 남 PD만의 프로그램 창작 비결을 아낌없이 풀어준다.
시작하는 글
방송프로그램을 보면 만든 사람의 인생이 보인다
I부- 크리에이티브의 힘! 다르게 보고 다르게 생각한다
1- 창의력을 키우는 PD의 발상법이 있는가
2- 누군가에게는 불가능한 것이 누군가에게는 가능하다
3- 일상생활은 그 자체가 창조의 보고다
4- 인간은 아이템의 보고, 관찰력은 PD의 힘이다
5- 남의 생각과 아이디어에 보물이 숨어있다
6- 인문학적 지식과 감성의 조화를 찾다 042
짝 피디, 한마디 1 : 세상은 좋은 학교다
II부- 크리에이티브가 낳은 결실! 짝 과 인터뷰게임
짝
1- 짝 의 탄생
본질은 같다- 다르게 생각할 뿐!
- 교양과 예능의 경계를 뛰어넘다
- 생각의 차이가 프로그램을 다르게 만든다
우연히 탄생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
- 완장촌, 애정촌의 원조가 되다
- 강호동 잡으러 남 PD가 간다
2- 짝 의 완성
방송 프로그램은 묘하게 인생과 닮아 있다
- 창조의 과정은 온통 투쟁과 혁명이다
새로운 발상! 시도부터 도전이다
- 어디를 가든 그곳은 ‘애정촌’이다
- 타이틀은 프로그램의 얼굴이다
- 남자1호 여자1호 …… 번호로 부르기까지
- 애정촌에서는 지정된 옷을 입는다
- ‘짝 12강령’과 ‘애정촌 12강령’ 사이에서
- 촬영은 6박 7일! 4박 5일로도 가능한 것을 왜?
성장통 없는 성장은 없다
- 짝 MC, 싸이는 프로그램의 소나무였다
- 내레이션은 연예인이 아닌 ‘김세원 표’로
- 방송이 죽고 사는 것은 편집의 힘이다
- 자막의 힘을 믿는다
- 출연자를 초청하는데, 가끔 불청객도 온다
3- 짝 의 성격
짝 은 교양일까, 예능일까?
애정촌의 존재 목적은 ‘나는 누구인가’
- 애정촌에서는 사람을 본다
마법의 놀이, ‘도시락 선택’은 시작되고
그들은 정말 사랑을 했을까?
4- 짝 의 성장 그리고 변화
명품의 탄생인가, 저주받은 신제품인가?
장안의 화제 짝 , 어제 그 거 봤어?
폭풍우 치는 애정촌을 견디면서
제2의 도약기를 꿈꾸었건만
5- 애정촌에서의 천 일
사람을 만나고 지켜보고 관찰하다
짝 피디, 한마디 2 : 세계로 가는 애정촌
인터뷰 게임
1- 독창적인 프로그램, 인터뷰 게임
한국PD대상 실험정신상 수상으로 독창성을 인정받다
인터뷰 게임 의 창작 과정을 공개한다
2- 인터뷰 게임 의 시작
아이디어는 무심코 읽은 책 한 권에서도 떠오른다
그동안 아무도 하지 않는 질문을 하다
기획안에서 제작을 시작하기까지
3- 인터뷰 게임 의 완성
두 남자, 프로그램에 미쳐 살다
남들과는 정반대로 가는 파란 마이크의 마법
새롭지 않으면 무조건 버려라
- 야외촬영의 달인, 촬영 고민에 빠지다
- 편집은 새롭게, 편집 시사는 고수에게!
- TV를 들고 거리로 나가다
- 새로운 내레이션을 찾아라
- 사람이 다르면 생각도 다르다
- 콘셉트에 맞는 세트를 고집하다
녹화 그리고 첫 방송에 감격하다
4- 인터뷰 게임 의 에필로그
짧고 강렬했던 추억의 프로그램이 되다
기획 의도가 무너지면 프로그램은 멈춘다
누군가에게는 살아가는 힘이었다
5- 인터뷰 게임 , 그 후
한국PD대상 실험정신상 수상
짝 피디, 한마디 3 : PD의 창의력, 그 공공의 적
III부- 크리에이티브의 눈! 무엇을 보고 어떻게 만들 것인가
1- PD에게 창의성이라는 화두
2- 좋은 프로그램이 모두 창의적이지는 않다
3- PD라면 만들고 싶은 가장 독창적인 프로그램
4- 창의성이란 이름으로 무엇을 만들었는가?
5- 도전 또 도전하면 창의적인 프로그램은 가능하다
6- 실패한 사람을 구글이 포상하는 이유
7- 창의성 이전에 인간성이 보이는 프로그램을 희망하며
짝 피디, 한마디 4 : 창의력보다 더 중요한 것
마치는 글
창조의 고통이 없다면, 새로운 세상도 없다
일상 속의 물리학
나는 하루하루의 일상을 나름대로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이해하고 예상하고 대처하는 맛에 산다. 이 책은 그 개념에 맞는 책으로,예전에 교보문고에서 지나가면서 훑어보았던, 도구나 기계의 원리를 파헤친 어떤책과 맥락을 같이한다. 중고등학교(이과)때 배운 물리 내용이라면 이해가 가능한 원리를 이용하여, 일상 생활에서 볼 수 있는 여러 사항을 설명한 책이다. 자세한사진과 그림을통하여 정성을 다해(?) 설명해준다. 우리 아들들에게,좀 크면 ,읽히고 싶은 책이다. 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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뇌 Brain
사람의 뇌를 매우 쉽고 효율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.뇌의 구조와 작동 원리, 의식, 생물학적 기능, 신경과학, 시냅스 구조와 신경전달물질 등 뇌와 관련해 다양하고도 깊이 있는 지식을 접할 수 있었으며, 그것을 강연 형식으로 풀어내 더욱 이해하기 쉬웠다. 뇌 과학과 생물학, 정신의학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만큼, 뇌를 더욱 입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.나의 뇌는 나를 지배한다. 유일하게 자신의 뇌를 탐구하는 인간의 뇌가장 가까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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